| 환영합니다 | 회합실 | 주보편집 | 집현전 | 청소년 회합실 | 갤러리 | 미디어 | 성당사무실 |

회원등록 비번분실
 free talk box
집현전에서는...,   집현전
집현전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1-27 (화) 10:34
첨부#1 집현전_정관.docx (15KB) (Down:93)
ㆍ추천: 0  ㆍ조회: 373      
IP: 71.xxx.198
집현전 정관

집현전 정관

 

1장 총 칙

1조(명칭): 이 단체는 시애틀 성 김대건 안드레아 성당의 집현전이라고 한다. 이것을 줄여서 “집현전”이라고 한다.


 

2조(목적): 시애틀 성 김대건 안드레아 성당의 집현전은 본당의 성장을 위한 연구기관으로써 각자 다양한 관점에서 본당의 성장과 성숙을 위하여 고민하고 연구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3조(활동) 집현전은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활동을 한다.

1. 본당의 비전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

2. 본당에서 이루어지는 사목활동과 정책 및 행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연구하여 관련 분과나 단체에 제공.

3. 장기적으로 본당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4. 공동체의 일치와 화합을 이루기 위한 과거에 대한 연구와 현재와 미래에 대한 연구.

5. 기타 집현전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연구 및 활동

 

제 4조(소위원회) 집현전은 3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소위원회를 구성한다.

1. 공동체의 일치와 친교 위원회

2. 신앙인으로서의 삶과 성장 위원회

3. 봉사자들에게 필요한 열정과 활동 위원회

4. 시설관리 및 운영 위원회

5. 청소년들의 신앙성장에 관한 연구 위원회


2장 회 원

5조(회원의 자격): 집현전의 회원은 집현전의 목적과 활동에 동의하고, 신앙생활을 성실하게 하는 시애틀 성김대건 안드레아 한인성당의 형제자매들로서 가입신청서를 제출하여 본당신부의 승인을 받은 사람으로 한다.

 

6조(회원의 권리):

1. 집현전의 회원은 회칙을 준수하고 모두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집현전 운영에 참여한다.

2. 본당신부는 집현전의 회원들을 위하여 년 1회 피정과 정기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7조(회원의 의무) 집현전의 회원은 다음의 의무를 진다.

1. 집현전의 목적에 충실한 활동을 해야 한다.

2. 집현전에서 결정한 사항 등을 따라야 한다.

3. 본당의 모든 단체를 존중하고, 겸손하게 활동해야 한다.

4. 집현전에서 연구하여 제시된 것들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것에 대해서 불평하지 말아야 한다.

5. 월례회의에 참례해야 하고, 참석한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6. 정해진 회비를 납부해야 한다.

 

8조(회원의 탈퇴): 집현전의 회원은 본당신부에게 탈퇴서를 제출함으로써 자유롭게 탈퇴할 수 있다.

9조(회원의 자격상실)

1. 집현전의 회원으로서 집현전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 또는 명예와 신앙에 손상을 가져오는 행위를 하거나 제 7조의 의무를 이행할 마음이 없는 회원에 대해서는 전체회의를 거쳐 회원의 자격을 상실하게 한다.

 

3장 임 원

제 10조(봉사자의 종류와 정수) 집현전은 다음의 봉사자를 둔다.

1. 회 장 : 1인

2. 총 무 : 1인

3. 소위원회 서기: 각 1명

 

제11조(봉사자의 선임 및 의무)

1. 집현전의 회장은 본당신부가 임명한다.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전임사목회장을 집현전의 봉사자로 임명한다. 그 이유는 집현전이 사목회와 상호 협력관계 속에서 조화를 이루며 집현전의 연구 결과가 사목회에 건의되게 하기 위함이다. 회장은 회원들과 동등한 권리를 가지며, 회원들이 맡은 분야에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신도 소위원회에 속하여 함께 연구해야 한다. 임기는 현 사목회장의 임기와 함께 한다.


 

2. 총무는 회원들의 추천을 통하여 본당신부가 임명한다. 총무는 회원들과 동등한 권리를 가지며, 집현전의 회원들이 연구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전체 회원들에게 배포할 의무를 지닌다. 또한 총무는 회의자료를 사전에 회원들에게 배포하며 원활한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며, 집현전의 회의를 진행한다. 총무는 2-3명의 봉사자를 확보하여 교정, 출판, 회의준비, 회비관리, 정리 등을 한다. 총무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3. 소위원회의 서기는 위원회에서 추천하여 임명한다. 소위원회의 서기는 회원들과 동등한 권리를 가지며, 전체회의에서 부여받은 안건에 대해 깊이 있게 토론하고 연구한 내용을 정확하게 자료로 만들어 총무에게 제출한다.


 

4. 집현전 회원들은 모두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가지며 서로 존중하고 겸손하게 연구하며, 책임 있고 소신 있는 발언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집현전에서는 모두 “형제님, 자매님”이라고 호칭한다.

 

4장 회의 및 운영

제12조(월례회의) 월례회의는 회원들이 참석하여 진지하고 깊이 있게 의견을 나누는 자리이다.

1. 집현전은 매월 1회 월례회의를 한다.

2. 월례회의 때는 함께 식사하며 회의를 한다.

3. 월례회의 때는 자신이 연구한 분야에 대해서 사전에 제출하고, 다시 부여받은 안건에 대해서 깊이 있고, 자유롭게 토론한다.

4. 월례회의 중 의견이 다르다 하여 서로 충돌할 수 없고, 다양한 의견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5. 월례회의 때는 언제나 자료집이 나와 있어야 하고, 회의 내용은 모두 공개한다.

 

 

제13조(비회원의 월례회의 참석) 비회원도 월례회의에 참관할 수 있다.

1. 비회원은 월례회의에 참관할 수 있는데, 사전에 총무에게 신청해야 한다. 또한 회원들의 회비로 회의가 준비되기에 참관하려는 비회원은 회의비를 납부해야 한다. 집현전을 위해 후원해 주면 더욱 좋다.

2. 비회원은 회원들의 회의 후에 발언권을 얻어 질의 및 제언을 할 수 있다.

 

 

5장 부칙

제14조(봉사자의 해임): 봉사자들은 집현전의 목적과 위배되는 행위를 할 때 전체회의를 통해서 해임할 수 있다.

 

제15조(집현전의 해산) 집현전은 본래의 취지와 목적에서 벗어나면 본당신부는 전체회의와 사목회의 의견을 거쳐 해산할 수 있다.

제16조(정관의 시행) 이 정관은 2014년 10월 28일부터 시행된다.

  0
3500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6 집현전의 회의 방식 [1] 관리자 03-31 09:30 360
5 2015 사목지표: 기쁨과 평화의 공동체 관리자 03-31 09:23 423
4 집현전에서의 연구 활동 집현전 01-27 10:38 299
3 소위원회의 활동들 관리자 01-27 10:36 295
2 집현전 정관 관리자 01-27 10:34 373
1 집현전 가입 신청서 [17] 관리자 01-27 10:31 607
1